의사, 인턴, 레지던트, 일반의, 전문의, 전임의, 병원,의원의 구분


◇의사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사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의사가 된다. 의사는 진료과목에 상관없이 모든 종류의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

◇인턴(수련의)
의사시험에 합격한 뒤 일정 규모 이상 병원에서 내과·외과·소아과·산부인과 등의 진료분야를 두루 경험하고 배우는 과정에 있는 의사다. 인턴 기간은 1년이다.

◇레지던트(전공의)
인턴을 마친 뒤 특정 임상과를 선택해 그 분야의 치료술을 집중적으로 배우는 과정에 있는 의사다. 레지던트 기간은 3~4년이다.

◇일반의
의사시험에 합격한 뒤 인턴이나 레지던트 과정을 밟지 않고 개원해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다.

◇전문의
레지던트 과정을 거친 뒤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한 의사다.

◇전임의 (펠로, fellow)
흔히 의료계에서 ‘펠로우(fellow)’로 불린다. 인턴과 레지던트과정을 거쳐 군의관을 마치고 보다 전문적인 공부를 하기 위해 대형병원에 남는 연구자를 말한다. 그러나 연구보다는 임상경험을 쌓아 취업을 하기 위해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잠재적 실업자’로 분류되며 유급이라도 월 100만 원 남짓한 보조비만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취업문이 좁아진 지난 1998년부터 유급 펠로우 자리도 경쟁이 치열해 급여를 아예 안받는 무급 펠로우가 급증하는 추세이다.

◇병의원 구분
동네의원은 29병상 이하, 30~99병상은 병원, 100병상 이상이면서 필수진료과목 7개 이상을 갖추면 종합병원이 된다. 대학병원은 의과대학에 속해 있는 대형 병원을 말하며 42개가 있다.

 

http://m.egloos.zum.com/sswatari/v/322874

 

블로그 이미지

산속여행자TV

부동산 매매전세시세 및 실거래가 가장 중요한 지역분석을 공부하고자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