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불청객 감기예방하는 손씻느법 감기에 좋은 음식 베스트

 


환절기 불청객 감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90% 예방하는 손 씻기 방법

첫번째 손바닥을 매주 대고 비빈다.

두번째 손바닥으로 손등을 교대로 씻는다

세번째 양손을 깍지 끼고 손가락 사이를 문지른다

네번째 손가락을 구부린채 맞잡고 문지른다

다섯번째 엄지를 감싼채 돌려가면 문지른다

여섯번째 손바닥에 손톱을 대고 문지른다.

비누가 없어도 물로만 행구어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해당 사진들은 모두 본문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권리는 각 방송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BEST

 

면역력이 떨어지면 가장 쉽게 걸리는 것이 바로 감기가 아닐까 싶은데요.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서 코나 목이 붓는 등 급성 질환으로 기침이나 코막힘, 두통, 미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약을 먹고 병원을 가서 치료를 해도 좋지만 초기에는 약보다 면역을 높여주는 음식이나 휴식이 가장 좋은데요. 그럼 지금부터 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모과인데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이 풍부한 모과는 차로 우려서 먹으면 기관지염이나 폐렴, 천식 등에 효과적이고 소화흡수를 원활하게 해주고 갈증을 해소하는데도 모과차가 좋다고 하네요.

 

기관지 건강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도라지는 목감기로 인해서 통증을 호소할때 도라지와 꿀을 넣은 차를 먹으면 가래를 삭혀주고 기침이 잦아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염작용와 해열작용에 좋은 유자는 차로 마시면 몸 속 노폐물을 땀으로 배출해서 열을 내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목이 붓거나 기침이 심할때 아주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무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아밀라아제가 풍부해 소화기능을 강화시켜준다고 하는데요. 무로 즙을 내서 섭취하면 목의 통증과 기침완화가 되어서 감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면역을 높여주는 음식 중에 하나인 매실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고 유기산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목감기로 인한 통증도 완화된다고 합니다.

 

기침을 진정시켜주고 가래 제거에 탁월한 연근은 꿀을 타서 먹거나 즙을 내서 먹는게 좋다고 하네요.

 

대추 속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노화방지와 피로회복 등에 좋은데요. 마른 기침을 멎게하고 호흡기를 강화해주는데요. 특히 대추차는 코감기에 탁월하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감기[ common cold ]

 

200여 종 이상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

 

정의)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하나이다.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저절로 치유된다.

 

원인)

200여개 이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감기를 일으킨다. 그 중 30~50%가 리노바이러스(Rhinovirus)이고 10~15%가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이다. 성인은 일년에 2~4회, 소아는 6~10회 정도 감기에 걸린다. 감기 바이러스는 사람의 코나 목을 통해 들어와 감염을 일으킨다. 감기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환자의 코와 입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재채기나 기침을 통해 외부로 나오게 되면 그 속에 있는 감기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존재하다가 건강한 사람의 입이나 코에 닿아 전파된다.

 

따라서 감기 환자와 가까이 있거나 사람이 많은 곳에 감기 환자가 있으면 감기 바이러스가 잘 전파된다. 이러한 호흡기 감염 경로 외에 감기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이 묻어있는 수건 등을 만진 후 그 손으로 눈이나 코, 입 등을 비볐을 때에도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된다.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가을과 겨울에 감기에 더 잘 걸리며, 겨울이 없는 지역에서는 우기에 감기에 더 잘 걸린다. 독감은 감기와 일부 증상이 비슷할 수 있지만 원인 바이러스가 다르며, 증상이나 합병증, 치료법도 다르다.

 

증상)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된 지 1~3일 후에 증상이 나타난다. 증상은 감기 바이러스가 상부 호흡기계에 어느 정도 침투했는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콧물, 코막힘, 목 부위의 통증, 기침과 근육통이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성인에게서 열이 나는 경우는 드물거나 미열에 그치지만, 소아에게서는 발열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 결막염이 동반되어 눈물이 날 수도 있다. 환자의 연령, 기존에 앓고 있었던 질환, 면역상태 등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감기의 경과 중에 다른 합병증이 없어도 콧물이 진해지고, 누렇거나 푸르게 변하기도 한다.

 

진단)

병력 조사와 함께 임상 증상을 관찰하여 진단할 수 있다. 감기의 경우 확진 검사는 시간과 비용에 비해 장점이 크게 없기 때문에 대부분 하지 않는다. 그러나 감기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한 다른 질병과 증상이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감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감기의 경우에는 자가 치료로도 충분히 나을 수 있지만 감기가 아닌 다른 심각한 질환일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므로, 확실히 감별하기 어렵다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다음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일반적인 감기가 아닐 가능성이 더 많다.

 

- 10일 이상 지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오히려 악화되는 경우

- 39도 이상의 발열

- 식은땀과 오한이 동반되는 경우

- 심한 피로감

- 배가 아프거나 토하는 경우

- 귀의 통증

- 심한 두통

- 호흡 곤란

- 지속적인 기침

- 지속적으로 우는 아이

 

예방방법)

감기 바이러스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하여야 한다. 손을 자주 씻어 손에 묻어 있을 수 있는 감기 바이러스를 없애고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비비지 않도록 한다. 다른 사람과 수건 등의 일상 용품을 함께 쓰지 않는 것이 좋다. 기침을 할 때는 손으로 가리지 말고 머리를 아래로 숙여서 바닥을 향하도록 한다.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어린이를 유치원에 보낼 때에는 위생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 곳을 고르도록 하고 인원이 너무 많은 곳은 피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감기 [common cold]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오늘 환절기 불청객 감기예방하는 손씻느법 감기에 좋은 음식 베스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많은 도움 되셨나요?

 

블로그 이미지

산속여행자TV

부동산 매매전세시세 및 실거래가 가장 중요한 지역분석을 공부하고자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