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논산시 강경읍 김장의 핵심! 젓갈 완전 정복!!

 

강경 젓갈시장

 

강경은 과거 해상과 육상 교통의 요충지로서 각종 수산물의 거래가 왕성하였으나 현재 전국 최대의 젓갈시장

 

현재 젓갈을 생산 유통하는 130여개의 업체가 모인 우리나라 최대의 젓갈시장으로 전국 젓갈시장의 60%를 웃돌고 있다고 하네요 ... 대단합니다 ㅎㅎ

보통 11월 2~3째주 사이에 김치를 담그는데 날씨가 추워져서 김장할준비 하느라고 주부들은 걱정이 많다고 하네요 고춧가루 좋은거 나오면 일단 쟁여놓고 ~~

 

좋은 멸치젓은 이렇게 살이 떨어지는게 좋은거라고 하네요 ~

 

김장김치에 필수 멸치젓 고르는법부터

가성비 최고 어리굴젓 만드는 비법까지

1년 농사 김장을 책임질 젓갈의 모든 것을 공개합니다.

 

김장엔 어느 젓갈을 넣을까요?

 

김치에 들어가는 젓갈은 멸치 액젓을 거른 생젓 이라고 하네요

 

여기서 젓갈 상인에게 직접 배우는 좋은 멸치젓 고르는 법은 ?

 

빅마마의 멸치젓 고르는 팁

멸치가 너무 크면 기름기와 비늘이 많아 냄새가 고약하다 라고 하네요

 

최적의 멸치젓 크기는 ?

육수용 멸치보다 조금 큰 정도가 김장용 젓갈로 적당하다고 하네요

 

뼈와 살이 깔끔하게 분리 되어야 싱싱한 멸치젓

 

그리고 멸치젓 국물에 기름이 뜨지 않는 것을 구입 해야 한다고 하네요

 

황석어젓도 멸치젓처럼 물을 붓고 끓여서 앳젓으로 쓴다고 하네요

 

황색어젓은

황석어(참조기)를 소금에 절여 담근 젓갈 , 잘게 썰거나 살을 발라 갖은 양념으로 무쳐 반찬으로 먹거나 젓갈 채로 혹은 달여서 김치를 담글 때 쓴다고 하네요

 

서울 경기쪽으로 날씨가 추운 지방에는 김장할 때 황석어젓을 많이 쓰구요

경상도나 전라도 지역에서는 황석어젓은 잘 안쓰고 갈치젓을 잘쓴다고 하네요

 

특히 깍두기에는 새웃젓&황석어젓이 최고라고 하네요

 

멸치앳적은 김치의 감칠맛을 내고 숙성되는 동안 깊은 맛이 나게 한다고 하네요

 

멸치젓을 체나 한지에 걸러 국물만 사용

멸치액젓은 김치뿐만아니라 국을 끓을때도 활용한다고 하네요

 

미역국 끓일때도 간장대신 멸치액젓을 넣게 되면 굿굿~

 

비린내가 없고 고소하고 구수한 냄새도 나고 간장보다 맛있는 이런 멸치액젓이 좋은거라고 하네요

 

새우젓은 담근 시기와 새우의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이라고 하네요

 

새우젓 구별법은

 

오젓 : 음력 5월에 잡힌 새우로 담근 젓, 육젓보다 크기가 약간 작고 가격이 저렴한편

 

돼지고기 수육과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젓갈이 오젓이라고 하네요

 

김치를 담았을 때 깊은 맛이 나는 새우젓은 정체는 ??

흰색 새우젓 또는 빨간 새우가 섞인 새우젓 이 둘중에 김장김치 새우젓의 최강자는 김치 담글때는 빨간 새우가 섞인 젓갈이 맛있다고 하네요

 

김치 담글때는 저렴한 빨간 새우젓이 더 맛있다고 하네요

 

빅마마의 새우젓 고르는 팁

살아있을 때 절인 새우는 등이 굽었고

죽었을 때 절인 새우는 등이 펴져있다고 하네요

 

등기 굽은 새우가 많을수록 좋은 새우젓이라고 하네요

 

대구 사람들은 조개젓 국물로 깍두기로 담는다고 하네요

 

조개젓 활용 팁

핵산과 타우린이 풍부한 조개젓은 단백질이 발효되며 생긴 감칠맛이 깍두기의 맛을 좋게 한다고 하네요

 

좋은 조개젓 고르는 방법은 ?

국물이 맑은 조개젓은 피해라!!

 


 

 

 

[해당 사진들은 모두 본문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권리는 각 방송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블로그 이미지

산속여행자TV

부동산 매매전세시세 및 실거래가 가장 중요한 지역분석을 공부하고자 함

,